Unity의 Culling Mask란 원하는 Layer를 가진 Object들만 카메라로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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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선 여러개의 Cube를 생성하여 그룹을 나눕니다. (Group1, Group2)

구별을 위해 Group1에는 파란색, Group2에는 빨간색 Material을 넣었습니다.

 

그리고 그룹 간 구분을 위해 Layer -> Add Layer에서 Layer를 두개 만들어줍니다.
저는 "Group1"과 "Group2"를 생성하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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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 다음 Group1에 "Group1" 이라는 Layer를, Group2에 "Group2" 라는 Layer를 추가해 넣어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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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제 Culling Mask 사용을 위한 준비가 끝났습니다.

 

Main Camera의 Inspector -> Camera Component에 Culling Mask가 있습니다.
현재 Everything이 default로 지정이 되어있으며, 모든 Object를 카메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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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리고 현재 메인 카메라에 보이는 모습입니다.

 

이제 Culling Mask에서 Group1을 지우겠습니다.

Group1을 체크 해제하는 순간 Culling Mask는 Everything -> Mixed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

Scene 창에서는 Group1이 보이지만 메인 카메라 화면에는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다만 카메라에는 안보이지만 실제로 존재하는 Object이므로 충돌 판정은 있습니다.

Collider를 없애서 그냥 통과하게 만들거나 하는 응용도 가능해보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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